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밍/네트워크

네트워크 (8) - 웹 캐싱(Web caching,proxy server)

client 가 서버에 멀리 있다면 응답속도나 많은 점에서 단점이 존재한다.

우리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proxy server를 활용하고, 오늘은 이에 대해 알아보자.

 

 


 

 

web cache

client가 멀리 있는 origin server까지 가지 않고 가까운 proxy server의 web caches 파일에 접근하여 원하는 파일을 받아오는 기술이다.

 

 - client가 proxy server에 접근해 caches file이 있는지 본다.

  => caches가 있으면 proxy server에서 데이터를 받아온다.

  => caches가 없으면 proxy server는 origin server로부터 데이터를 요청하여 받아온다. 받은 데이터는 proxy server에 저장된다. 그리고 client에게 데이터를 전달해준다. 

 

 그래서 최초의 client를 제외한 clients는 proxy server에서 정보를 받아올 수 있게 된다.

 

캐시는 서버이면서 클라이언트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. 

또한 웹 캐시는 ISP가 구입하고 설치한다. 예를 들어 대학교는 캠퍼스 네트워크에 웹 캐시를 설치하고 모든 캠퍼스의 브라우저가 이 캐시로 요청을 보내도록 설정한다.

 

 

 

 


Web cache 의 장점

1. response time을 줄일 수 있다.

 말했듯이, Web caches는 굳이 멀리 있는 origin server로 가지 않고, 가까이 있는 proxy server로 가서 정보를 가져오기 때문에 요청-응답 시간을 줄일 수 있다.

 

origin server까지 가려면 access link와 public Internet을 지나야 한다. 그러나 가까운 곳에 proxy server를 두면, 1Gbps의 LAN link만 지나면 되기 때문에 훨씬 향상된 response time을 제공받을 수 있다.

 

2. server의 traffic을 줄일 수 있다.

 Web caches를 사용하면 client의 request가 모두 server로 가는 것이 아닌, proxy server로 분산되기 때문에, 그만큼 request에 대한 traffic을 아낄 수 있다. 만약 40%가 hit되어 origin server로 오지 않는다면, 40%만큼 traffic을 아낄 수 있는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