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년 반 전 즈음 학과의 커리큘럼 페이지를 전담해서 구축한 적이 있다.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구현하니, 굉장히 구린 페이지가 완성 됐는데 졸업 전 이걸 해결하고 졸업하고 싶어 친한 지인(ㅁㄱ님, ㅅㅇ님)께 부탁드려 갈아엎기로 했다. 전공 커리큘럼 페이지를 다시 만들면서 가장 많이 고민했던 질문은 이것이었다.“매년 바뀌는 전공 이수 기준을, 어떻게 하면 구조적으로 깔끔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?” 단순히 과목 목록을 보여주는 서비스라면 쉽다. (기존의 서비스)하지만 내가 만들고 싶었던 것은:학번(년도) 기준으로 졸업 이수 표준을 보여주고학기(1-1 ~ 4-2)별로 과목을 배치하고각 과목이 전공필수(M)인지, 전공선택인지, 핵심(C)인지를 명확히 표시하고커리어 선택 시 관련 과목을 강조해주는 UI였다.문..